본문 바로가기

맛있는 생활.

스파이스(향신료)가 건강에 좋은 이유

반응형

오늘은 스파이스(향신료)가 가진 건강에 좋은 효과들에 대해서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강한 향으로 인한 불면증 개선 효과 및 진정작용, 또한 매운 성분에 의한 혈액순환 개선 등 스파이스에는 일상적인 부조화를 제자리로 돌려 놓는 우리 몸에 좋은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그중에서도 대표적인 효과와 스파이스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식욕 조절 기능이 있습니다.

자극적인 스파이스를 많이 섭취하면 식욕이 억제되고, 소량 섭취하면 식욕이 증진되는 등 식용르 증감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식욕부진에 효과적인 스파이스는 큐민, 후추, 칠리페퍼, 올스파이스, 그린카다몬, 페루그릭, 머스타드, 진저(생강) 등이 있습니다.


2. 소화기능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위액의 분비를 촉진하여 위장의 활동을 조절해 주는 것이 스파이스의 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화력이 약한 사람의 소화기능을 강화시켜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스파이스에는 고기 등의 소화를 도와주는 작용을 하며, 장내의 좋은 균을 도와 정장 작용에 뛰어난 효과를 나타냅니다.

정장작용에 좋은 스파이스는 큐민, 카이엔칠리, 올스파이스, 고리앤더(고수), 스타아니스(정향), 머스타드, 진저(생강), 터머릭(강황), 시나몬(계피), 클로브 등을 그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또한, 설사할 때 좋은 스파이스로는 넛맥, 큐민, 그린카다몬, 고리앤더(고수), 시나몬(계피) 등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괴로워하는 변비에는 머스타드와 갈릭(마늘)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복통 완화에는 큐민, 터머릭(강황)을 먹으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자율신경을 활성화 시켜줍니다.

스파이스를 일상적으로 섭취하면 자율신경이 활성화되어 기후의 변화에 대항하는 몸의 저항력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효과적으로 스파이스를 사용하면 교감신경계와 부교감신경계의 리듬을 활성화시켜, 순환, 소화, 흡수, 대사로 이루어지는 자율신경계의 활동이 활발해 지는 것 입니다. 멀미에 좋은 스파이스는 민트, 그린카다몬, 진저(생강) 등이 있고, 감기에 걸릴 것 같을 때 민트, 칠리페퍼, 고리앤더(고수), 스타아니스(정향) 등을 먹으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염분의 섭취량을 줄여줍니다.

음식을 만드는데 스파이스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면 향이나 풍미, 매운 맛이 증가하여 소금을 덜 사용하게 됩니다. 염분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되기 때문에 저염식단을 먹는 사람들에게 딱 맞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산후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별별맘에게 딱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음식에 간을 약하게 하는 대신에 고춧가루나, 향이 강한 스파이스를 넣어서 맛은 유지하면서 저염식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5. 신진대사가 촉진됩니다.

신진대사를 높여 발한, 배변, 이뇨작용을 촉진시키기 대문에 체내의 노폐물의 배출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게 됩니다. 숙취를 완화시켜주는데는 터머릭(강황)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6. 혈액순환을 촉진시킵니다.

몸속 피를 맑게하여 혈액순환을 개선시켜주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여겨지는 스파이스가 많이 있습니다.


7. 불면증 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

스파이스는 중추신경을 적절하게 자극시켜주기 대문에 불안장해나 불면증 등의 신경증 등에 효과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스트레스 완화와 불면증 개선에는 넛맥, 머스타드, 클로브가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두통에는 민트, 그린카타몬, 딜, 진저(생강), 클로브 등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8. 호르몬 분비를 자극합니다.

스파이스에 포함된 성분이 호르몬의 분비를 활성화시켜주는 작용을 하여 몸의 성장을 촉진시키고, 외부환경에 대한 적응력을 향상시켜주는 기능을 한다고 합니다.


위에 나열한 항목에 포함되지 않는 효과는 먼저, 입냄새를 방지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스파이스는 민트, 크린카타몬, 딜, 클로브를 들 수 있고, 자양강장에 효과가 좋은 스파이스는 페루그릭, 갈릭(마늘)이 있습니다. 또한, 계속되는 기침에는 스타아니스(정향)가 좋다고 합니다. 관절염, 관절통, 어깨뭉침 완화에는 로리에, 고리앤더(고수), 터머릭(강황), 클로브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스파이스의 우리몸에 나타내는 효과와 증상을 정리하다 보니, 터머릭(강황), 고리앤더(고수), 큐민 등 스파이스 카레를 만드는 향신료가 자주 등장하는 것 같습니다. 역시 카레는 맛도 좋고 어떠한 식재료로도 음식을 만들 수 있으며, 몸에도 좋은 최고의 음식 인 것 같습니다.


스파이스가 건강에 좋은 작용을 하는 것은 예로부터 내려오는 내용으로, 의학적으로 입증된 것은 아니라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그리고 효과에 대해서는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본 포스팅은 전문점이 알려주는 스파이스의 기본(専門店が教えるスパイスの基本)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