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생활.

2018년 신혼부부 전용 디딤돌 내집마련대출과 보금자리론 동시 재신청 후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별이네가 다시 신청한 2018 신혼부부 전용 주택구입대출과 보금자리론의 따끈따끈한 후기를 남겨보려고 합니다. 많이들 아시다 시피 2018년 1월 29일 신청부터 기존 디딤돌 내집마련대출에 비해 금리가 내려간 신혼부부 전용 대출이 출시되었습니다. 사실, 2018년 1월에 출시된다고 했었기 때문에 늦어도 1월 중순에는 나오지 않을까 했었지만, 현실은 1월 29일이 되서야 신청을 할 수 있었습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디딤돌대출




별이네는 2월 중에 이사를 가야했기 때문에 새로운 대출이 언제 출시될지 모른다는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얘기에 어쩔 수 없이 기존 디딤돌 대출을 1월 4일날 신청하고, 필요한 서류까지 제출한 상태였습니다. 


그러다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문자로 연락이 오기를 1월 29일부터 신혼부부 전용 주택구입대출 신청이 가능하다는 것이 었습니다. 그리고, 별이네 블로그에서 대출관련 글을 보시고, 기존 심사를 진행하고 있는 경우에 취소하고, 다시 신청하지 않고 그대로 낮아진 이자만 적용시켜서 대출 실행을 해주겠다는 답변을 들었다는 분도 있다는 답변을 남겨주신것도 있어서 바로 담당지사로 전화를 걸어 물었습니다. 


기존 신청한 것을 취소하지 않고 기존 서류 그대로 심사 진행이 가능한지 여부 말입니다. 


답변은 '노' 였습니다. 별이네의 담당지사는 경기 남부지사로 워낙 일이 밀려있기 때문에 힘들다고 했습니다. 콜센터에서도 경기남부지사는 전화연결이 잘 안될 수도 있다며, 내선번호도 하나더 알려줄 정도였습니다. 아마도 그대로 승계해준다는 답변을 받은 분은 지사에 일이 많지 않았기 때문에 해준다고 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기존 신청을 취소하더라도 신청일 기준으로 발행해야 하는 금융거래내역서와 주택청약확인서의 경우를 제외하고, 나머지 서류는 기존 것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지 문의하자, 가능하지만, 지사에 있는 서류를 다시 찾아서 사용하려면 시간이 오래 걸릴 수밖에 없다고, 새로 보내 주는 것이 진행이 빠를 것이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결국 1월 28일 밤에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기존 신청분을 취소하고, 1월 29일 새벽 1시에 재 신청을 시도했습니다. 콜센터에 문의했을 때 신청완료 시간이 1월 29일이면 새로운 우대 금리 적용이 된다고 했고, 또한, 워낙 신청자가 많을 것이기 때문에 되도록 신청을 빨리 하는데 낫겠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인적정보 확인, 동의서 작성 등 원활히 진행되던 것이 주택 가격확인 등의 절차에 들어가자 더이상 진행이 되지 않고, 자꾸 오류가 났습니다. 

아마도, 우대 금리 적용을 위한 작업을 하고 있는 듯 했습니다. 

아쉽게도 1월 29일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바로 대출 신청을 시도했고, 예상과 달리 홈페이지가 다운되거나 하는 사태는 없었습니다. 신혼부부 전용 디딤돌 내집마련대출을 신청하고, 방공제 비용으로 인한 부족한 금액을 대출받기 위해 보금자리론도 신청했습니다. 

이미 신청을 해봤기 때문에 막힘없이 술술 체크해가며 신청할 수 있었습니다.







기존과 달라진 점은 신청 시에 무주택에 신혼부부인지 체크하는 란이 새로 생겼습니다. 또한, 1월 22일 부터 국토교통부 부동산 전자계약시스템을 통해 매매계약서를 작성하고, 대출 신청을 하면 0.1% 추가로 우대금리 적용해준다고 합니다. 신청시에 체크할 수 있습니다.

별이네는 이미 계약서 작성을 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우대금리 적용을 받지 못해 아쉽지만 아직 진행하지 않으신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월 2일, 신청한지 3일만에 콜센터로부터 서류 제출하라는 전화를 받았습니다. 별이네는 서류도 미리 다 준비해놨기 때문에 전화 받자마자 우체국 등기로 서류 제출까지 마쳤습니다. 


필요한 서류는 매매계약서 사본, 원천징수영수증 (부부모두), 의료보험자격득실확인서(배우자), 육아휴직확인서 (배우자), 금융거래내역서 (신청일 이후 발행), 주택청약확인서 (신청일 이후 발행) 등 입니다. 주택청약확인서와 금융거래내역서는 은행에서 발행받으면 되는데, 주택청약확인서의 경우 양식이 따로 없는 건지, 은행 직원도 잘 모르고 있어서 청약입금 내역을 뽑았습니다. 은행마다 다 다른건지는 모르겠습니다.


이제 심사 결과를 기다리는 일만 남아있습니다.


경기 남부지사와 통화 했을 때, 1월 29일 신청분은 2월 26일까지는 대출이 실행될 수 있도록 처리할 것이라고 했으니, 적어도 2월 셋째주 정도에는 심사 결과를 받을 수 있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대출이 실행되면 다시 한번 포스팅 하겠습니다.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로그인 필요없는 공감 꾸~욱 눌러주세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