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생활.

내집마련 디딤돌대출과 보금자리론 동시 신청 후기

물말은밥 2018. 1. 4. 16: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드디어 별이네가 내집마련 디딤돌대출과 보금자리론을 신청했습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했는데, 생각보다 복잡했네요. 그래도 차분히 후기 남겨보겠습니다.

연초부터 국토교통부 보도자료에서 2018년 1월부터 신혼부부 우대금리를 적용해서 최대 0.55까지 우대금리를 적용해준다고 했었기 때문에 별이네는 당연히 되는 줄 알고, 3일 밤에 대출 신청을 했었는데, 신청 과정에서보니 아직 추가 우대금리가 적용되지 않는 것 같아서, 일단 취소를 했습니다. 그리고 오늘 4일 아침에 바로 한국주택금융공사에 전화에서 확인을 했더니, 아직 국토교통부에서 내려온 내용이 아무것도 없고, 언제부터 적용된다고 하는 것도 알 수 없다고 했습니다. 무척이나 황당했지만, 대출심사 시간도 걸리고 하니 이사갈 때 대출금이 안나오면 그게 더 문제가 되니, 어쩔 수 없이 기존 금리대로 신청했습니다.




먼저, 한국주택공사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상단에 모기지론 탭을 선택합니다. 디딤돌 대출 메뉴에서 대출신청을 클릭합니다. 이름과 주민번호 및 인증서 비빌번호 입력하면 로그인이 되고, 바로 신청서 작성을 하게 됩니다. 신청은 설명 따라서 하면 되는데, 미리 부동산매매계약서와 배우자 인증서를 준비해둬야 합니다. 여러가지 동의 절차, 주택매입금액, 본인 및 배우자 소득확인, 대출가능금액 확인 등 절차를 거치면 '축하합니다 대출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라는 메세지가 뜹니다.

별이네는 아파트 매매금액이 325,000,000원으로, 70%한도에 방공제 (3개, 수도권 27,000,000원) 제한 금액 중 200,000,000원 최대로 신청이 가능했습니다. 그래도 방공제 된 만큼의 금액이 더 필요하기 때문에 2순위로 U-보금자리론을 신청했습니다. 

u-보금자리론보다 이자가 0.1% 저렴한 t-보금자리론도 이용할 수 있지만, 하나은행을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나와있어서, 우리은행을 이용하기 때문에 u-보금자리론을 신청한 것입니다. 신청 방법은 디딤돌대출과 거의 동일하며, 이미 디딤돌대출 신청을 했기 때문에 정보들이 이미 입력되어 있어서 디딤돌대출 신청할 때보다는 금방 할 수 있었네요. 보금자리론 신청할 때 0.2% 우대금리를 적용할 수 있는데, 안심주머니 앱을 다운 받아서 금리 우대 쿠폰 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꼭 잊지말고 할인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별이네는 현재 기금 전세대출자금을 이용하고 있는데, 은행권 전세대출은 대출은 상관 없는 것 같은데, 기금 대출의 경우는 디딤돌대출 및 보금자리론 대출 심사가 끝나고 실행될 때 상환이 된다는 조건으로 신청을 해야 보금자리론은 원하는 한도만큼 받을 수 있고, 디딤돌대출이 가능하게 됩니다. 보금자리론 신청시에는 1순위 디딤돌대출 금액을 입력해야 합니다.




이렇게 신청을 끝내게 되면, 한국주택금융공사 콜센터에서 상담전화가 오고, 그 이후에 필요한 서류를 택배나 우편으로 공사쪽에 발송하면 됩니다. 그러면 그 서류를 바탕으로 대출 심사를 진행하고, 심사를 거쳐 승인될 결과가 문자메세지로 오고, 심사내역은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의 마이페이지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하게 됩니다. 그 이후에 취급금융기관을 방문하여 대출약정 및 근저당 설정서류를 작성하면 대출금 수령이 가능하게 됩니다.  대출신청 완료후부터 대출 승인 전까지는 소득과 부채를 제외한 대출신청금액 등 각종 항목을 고객이 직접 변경가능한데, 인터넷금융서비스-내집마련디딤돌 대출-상담/대출 신청 결과조회에서 신청내용 변경신청을 하면 됩니다. 대출승인 및 양수 확약통지 후부터 실행 전일면 대출기간, 거치기간, 상환방법, 희망취급지점 변경만 가능하며, 은행창구에서 가서 변경신청을 해야 합니다. 대출심사에 필요한 서류는 심사시 제출서류(공사 관할지사)와 은행에 제출해야할 준비서류로 나눠서 보면, 먼서 공사 제출서류는 배우자 신분증 및 배우자용 정보제공동의서 (배우자 온라인 정보제공 동의 시 생략), 주민등록등본 (행정정보공동이용 사전동의 시 제출 생략), 가족관계증명원(미혼이거나 배우자가 별로 세대인 경우), 소득증빙 및 재직확인 서류 (상품소개 메뉴의 상품별 소득증빙방법 참고), 부동산 매매계약서 또는 분양계약서 사본(소유권 이전등기일부터 3개월 이내 신청 시), 임대차 계약서 사본 (입대차가 있는 경우) 입니다. 은행제출 서류는 주민등록등본, 인감증명서(대출용), 신분증 및 부동산 등기권리증 등이 필요합니다. 취급금융기관은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수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KEB하나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부산은행, 대구은행, 전북은행 등 입니다. 

별이네는 이제 겨우 신청한 단계이기 때문에 더 진행될 때 다시 포스팅하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별이네가 직접 대출 신청하고 작성하는 후기 입니다.  

반응형